확대 l 축소

브이알애드, 메타버스 기반 의료교육 솔루션 ‘엔에스코어’ 출시

브이알애드(VRAD 대표 이희석)가 간호대학 과정 중 간호사 양성을 위한 실습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 의료교육 솔루션을 출시했다.

브이알애드가 연구개발 한 ‘엔에스코어(NS_core)’는 그동안 간호직무 실습 여건의 특수성으로 힘들어하던 의료교육계에 새로운 의료교육 메타버스 기반 시뮬레이션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가상현실 기반의 교육 시뮬레이션인 ‘엔에스코어(NS_core)’를 연구 개발한 브이알애드(VRAD)는 국내종합병원과 종합대학 간호학과의 협업으로 2020년부터 2년간의 연구개발로 ‘엔에스코어(NS_core)’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

국내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등 관련 업계는 의료인 양성과정의 가장 큰 걸림돌은 실습과정이었다. 

모든 실습을 임상실습으로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실습 시간의 제약과 학습할 수 있는 장비와 시설 수의 한계로 실습 횟수 또한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어려운 현실을 뛰어넘을 수 있는 솔루션이 개발된 것이다.

이희석 대표는 “메타버스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솔루션으로 기본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인체 실습 교육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는 의학 실습 초기 경험을 가상현실 기반 시뮬레이션으로 이겨 낼 수 있다”며 “의료기관의 신입 간호사 직무교육 및 숙련도 극대화 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상현실 기반 시물레이션 솔루션인 브이알애드의 ‘엔에스코어(NS_core)’는 간호교육 학습자에게 필수적인 핵심간호술을 포함 총 17종의 간호술기(활력징후 측정, 경구투약,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정맥수액 주입, 수혈요법, 간헐적 위관영양, 단순도뇨, 유치도뇨, 배출관장, 수술 후 간호, 말초산소포화도 측정과 심전도 모니터 적용,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용법, 기관 내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채혈 및 검사)에 대한 집중적이며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ICT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교육 이수 과정 등을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운영되므로 관리자는 통계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엔에스코어(NS_core)’의 강점이기도 하다.

이희석 대표는 “코로나19 시기 의료기관과 의료교육기관 모두 효율적인 의료인 양성에 대한 어려움과 전통적인 의료교육방식의 한계를 경험했다”며 “이러한 기관들에 메타버스를 통한 의료교육 솔루션을 제공해 의료교육 분야에 메타버스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브이알애드는 기존에도 메타버스 의료교육 솔루션을 해외에 수출한 바 있으며 NS_Core에 대해서도 수출을 위해 국가별 언어 지원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또한 나라별 의료교육 체계에 적용할 수 있는 현지에 최적화된 프로그램과 시스템 개발 예정이다. 

미국과 일본, CIS 지역 등 영역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또한 해외수출 역량을 갖춘 의료기기 수출 업체를 찾고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