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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ㆍ의약 제품 온라인 부당광고 등 2년간 15만여건 적발

식약처, 2020~2021년 자료분석, 기획감시 활성화 등 관리방안 마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최근 온라인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늘고 있는 식ㆍ의약 제품 관련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 적발 현황(2020년~2021년)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2022년 식ㆍ의약 온라인 불법행위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최근 2년간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식ㆍ의약 관련 불법행위를 총 15만5377건 적발했으며 2021년 적발 건수(5만 8,782건)는 2020년(9만 6,595건)에 비해 감소했다. 이는 고의 혹은 반복적으로 불법행위를 저지른 업체에 대한 처분을 강화하고 온라인 위반 여부를 2021년에 더욱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 2년간 부당광고ㆍ불법유통 등 불법행위는 식품 등이 5만 6,502건(36.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의약품 5만 3,663건(34.5%), 의료기기 1만 1,663건(7.5%), 마약류 9,673건(6.2%), 건강기능식품 8,610건(5.5%), 의약외품 7,980건(5.1%), 화장품 7,286건(4.7%) 순이었다.

식ㆍ의약품 온라인 유통 경로(국내 생산, 정식수입, 구매대행, 해외직구 등) 가운데 불법행위는 해외직구(구매대행포함)가 11만 3,106건(72.8%)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국내 제품 3만 8,055건(24.5%), 정식수입 4,216(2.7%) 순이었다.

해외직구에서의 식ㆍ의약품 불법행위가 국내 생산ㆍ정식수입보다 많이 적발됐다.
              
온라인 판매플랫폼별로 보면 오픈마켓에서의 불법행위가 6만 5,249건(42.0%)으로 가장 많았으며 일반쇼핑몰 5만 4,222건(34.9%), 카페ㆍ블로그 2만 5,094건(16.2%) 순이었다.

오픈마켓은 2020년 46.4%에서 2021년 34.8%로 감소하였으며 카페ㆍ블로그는 2020년 14.6%, 2021년 18.7%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년간의 온라인 식ㆍ의약 불법행위의 적발 현황을 분석해 ‘2022년 식ㆍ의약 온라인 불법행위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불법행위 재발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ㆍ점검 강화 ▲건전한 온라인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지원 확대 ▲식ㆍ의약 온라인 안전관리 규제역량 강화다.

식약처 관계자는 "반복적으로 식ㆍ의약 온라인 불법행위를 일삼는 위반업체는 수사기관과 공조해 수사 의뢰 등 강력 조치하겠으며, 소비자단체ㆍ시민감시단과 온라인 모니터링 협력을 강화하는 등 실효성 있는 온라인 안전관리로 불법행위 재발을 방지하겠다"면서 "온라인 허위ㆍ과대 광고와 불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새로운 판매ㆍ유통 채널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간 영역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기반을 확충하겠으며, 소비자 요구에 맞는 사이버 기획감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광고검증단의 기능을 확대하고 온라인 식ㆍ의약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법령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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