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식약처, ‘코로나19 백신 신속 국가출하승인 정보집’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 신설 1주년을 맞아 코로나19 백신의 신속 출하승인 정보와 맞춤형 품질관리 지원 사례 등을 소개한 ‘코로나19 백신 신속 국가출하승인 정보집’을 발간·배포했다고 25일 밝혔다.

신속 국가출하승인이란 대유행 감염병, 생물테러감염병 등 국민 보건상 신속한 공급이 필요한 백신에 대해 다른 제품보다 먼저 출하승인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집의 주요 내용은 ▲신속 국가출하승인 시스템 구축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맞춤형 품질관리 지원 사례 ▲코로나19 백신 신속 출하승인 현황 ▲국내·외 소통 협력 활동 등이다.

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는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바이러스벡터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의 신속 국가출하승인과 품질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신설된 전담 조직이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 백신 검정시험법 확립, RNA(리보핵산) 분석실 등 플랫폼별 전용 실험실 마련, 첨단분석장비 확보 등 신속 출하승인 검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로나19 백신을 신속하게 출하 승인해 백신이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하는 정보집이 국민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 다른 신종 감염병 대유행 위기상황 발생 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