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는 동네 병‧의원의 효과적인 비대면 진료 지원을 위한 ‘소아 코로나19 의료지원 가이드라인’과 확진 자녀 돌봄 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보호자용 Q&A’를 제작‧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소아 재택치료 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소아의 경우 갑작스러운 증상발현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소아 가족 등의 질문이 많았다.
이에 배포된 안내서는 동네 병·의원과 부모님들이 소아‧청소년 코로나19 감염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및 다수의 소아감염 전문의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문을 통해 만들어졌다.
동네 병‧의원용 ‘소아 코로나19 감염 의료지원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에는 ▲연령대별 주요 임상 특성과 ▲발열‧오한 ▲탈수 ▲호흡 이상 ▲경련 등 주요 임상 증상에 대한 조절 및 치료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신속히 대면 진료가 필요한 상황들을 따로 정리해 적절한 대면 진료 또는 신속한 응급대처가 가능하도록 안내했다.
‘보호자용 Q&A’에서는 재택치료 중 아이가 아플 때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증상별 대응 요령을 정리했다.
특히 보호자용 Q&A는 많은 국민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여 적극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소아의 경우, 확진되면 필요할 때 다니던 소아·청소년과에서 전화상담·처방이 가능하며, 소아 비대면 의료상담센터(100개소)를 통해서도 24시간 진료·상담이 가능하다.
병·의원 정보는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창에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 입력 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대면진료는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 중 소아 대면진료가 가능한 47개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소아 특화 거점전담병원으로 지정된 62개(3.8일 기준) 병원은 외래 대면 진료와 입원까지 가능하다.
소아 특화 거점전담병원과 소아 대면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센터, 소아 비대면 의료상담센터의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등에 공개된다.
정은영 재택치료반장은 “이번 의료지원 가이드와 부모용 Q&A 안내를 통해, 병‧의원들이 소아 비대면 진료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녀가 있는 가족분들이 이전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재택치료에 전념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글쓴날 : [2022-03-08 21:51:14.0]
Copyrights ⓒ 데일리메디칼 & http://dailymedical.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